분원초등학교 계절학교 '영화만들기' 1기

2011. 7. 29. 20:45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/초등학생




남한강이 내려다 보이는 숲속 작은 학교.  '분원초등학교' 에서 방학을 맞이한 아이들과 함께 '영화만들기' 수업을 진행했습니다.

 
남한강의 물안개를 지나고 학교에 도착하니  들꽃같은 아이들이 우리를 맞이해 주네요. 

 
 
# Class 1. 서로를 조금 더 알아가는 시간  _ 참과뻥 ,숨은친구찾기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

작은학교다 보니 , 친구들끼리 너무나 잘 알고 있지만 , 참 과 뻥을 통해서 친구들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어요. 




숨은 친구 찾기 . 

학교 도서관을 무대로 아이들이 숨어 있어요. 

과연 아이들은 숨은 친구들을 모두 찾아낼 수 있을까? 
 





 # Class 2. 사진이랑 놀기& 이야기만들기_내가 기억하는 학교,내가 담고 싶은 기억  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


학교 곳곳에 숨어 있는 소중한 기억들을 사진으로 담아요. 

늘 보아왔던 나무 , 매일 타고 다니는 스쿨버스 등도 사진을 통해 보면 새로운 기억이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. 


콘티 만들기 _ 아이들의 상상력을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 . 처음에는 많이 어려워 하지만 이야기가 만들어지고 , 또 그 이야기가 영화화 되는 '과정'이 참 소중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.
 



 # Class 4. 서프라이즈! 촬영 START! 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


촬영 시작 .  !  영화의 제목은 '서프라이즈' 


각자의 역할을 맡고 촬영에 들어가면 아이들은  시간이 흐를 수록 역할에 몰입하게 되는 것 같아요. 

미디어의 기술적인 부분 보다는 과정 속 경험에 충실한 '영화 만들기' 촬영 시작! 

 



 
# Class 5.  Ending _ 
 크레딧 ,
상영회 ,  포스터 만들기 ,아크릴 얼굴 그리기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


아이들은 '나의 첫 영화'를 보고 있습니다.

완성된 영화를 보는 아이들의 눈빛이 반짝 반짝 빛납니다. 

각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며 , 하나의 영화를 만든 아이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^^ 


상영회 후 다시 친구들의 얼굴을 바라봅니다 . 영화라는 매체가 공동작업이기에 친구들과 함께 했던 몇일간의 시간이 조금 특별하진 않았을 까요? 친구의 얼굴을 다시 한번 바라봅니다 . 



서슴없이 그리는 그림 
'분원초아이들의 얼굴'




영화 '서프라이즈' 포스터 



 2011년 분원초등학교  아이들의
여름 계절학기수업 '영화만들기' 1기